Gamification의 단점들
Gamification은 무슨 문제든 재미있게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준다는 본질적인 특징으로 인해 수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장점들에 대한 이야기는 이 글에서 하지 않기로 하자. 워낙 많은 장점을 또 다시 나열하지 말고, 단점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자.
Gamification의 단점으로 가장 먼저 꼽히는 문제는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들이다. Gamification은 처음부터 어떠한 문제 해결이나 플레이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경쟁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 해결이라는 본연의 목적보다 경쟁자체에 매달려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이 단점은 많은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는 단점이며, 가장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이기도 하다. 경쟁요소를 배제하거나, 보완하는 방법으로 문제의 파급효과를 줄이는 방법 등이 Gamification 응용 디자인 단계에서 고려될 수 있다.
두 번째는 Gamification 자체에 대한 문제이다. Gamification 응용은 재미있어야 한다.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gamification 응용이 재미있기가 쉽지가 않다.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잘 짜여진 게임 메카닉이 적절히 결합되어야만 재미를 만들어 낼 수 있다. Badgeville이나 BunchBall 같은 회사들이 제공하는 도구만 이용하면 자신의 웹 사이트를 간단하게 gamification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본질적으로 gamification은 재미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실제로 80% 가까운 gamification 응용들이 재미가 없어서 실패한다.
세 번째 단점은 보다 현실적인 문제로 돈과 시간의 문제이다. Gamification 응용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게임 메카닉, 플레이어 성향, 분야의 특징 등 다양한 분야를 이해하고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모바일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요즘 사용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모바일, IoT 등이 접목된 다양한 신기술 전문가가 필요하다. 이러한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기가 쉽지가 않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중소기업이 gamification을 도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위에 기술한 단점들이 gamification의 모든 단점이라고 볼 수는 없다. 게임 중독이나 과도한 몰입 등 이외에도 다양한 문제들이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amification은 마케팅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 정치, 언론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재미있게 무언가를 할 수 있게 해준다는 장점이 위의 모든 단점을 커버해 줄 수 있는 것인지도 생각해 볼 문제이다.
참고 문헌 1) http://webdesign.tutsplus.com/articles/the-benefits-and-pitfalls-of-gamification--webdesign-6454, by Justin Smith, 26 Mar 2012 2) http://emarketingblog.nl/2014/11/the-opportunities-of-gamification/, Titia Krouwels, 21 November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