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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9

왜 2010년부터 게이미피케이션은 주목을 받았을까?

게이미피케이션이 2010년을 기점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점은 주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다만, 왜 2010년 이었을까? 아이폰 2G의 발표시기는 2007년 6월 29일이다. 아이폰 3의 출시는 2008년 7월 11일이며, 스마트폰이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된 (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아이폰 3GS가 출시된 날짜는 2009년 6월 8일이다. 2010년 12월 한국인터넷 진흥원에서 3차 인터넷이슈 기획 조사 ' 스마트폰 이용실태조사(Ⅱ)에 따르면, 2010년 12월 당시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68.6%는 6개월 미만의 사용자였다. 아이폰의 발표시기를 이렇게 나열한 이유는 왜 2010년부터 게이미피케이션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는지를 설명하기 위해서다. 사람들은 게임에 익숙해져 있었고, 마케팅적으로는 게임이 이미 활용되고 있었다. 자, 더 설명이 필요한가?